메시지로그

자주묻는질문

여러분이 가장 자주 하시는 질문들을 한곳에 모았습니다.
원하시는 답변을 찾지 못하셨다면 Q&A를 통해 문의하여 주세요.

한국FP협회와 한국FPSB는 무슨 일을 하나요?

한국FP협회는 2000년 미국으로부터 파이낸셜 플래닝(Financial Planning) 제도를 국내에 도입해 CFP®(국제공인재무설계사)와 AFPK®(국가공인재무설계사) 인증자를 양성해왔으며 현재 25,000여명의 CFP®, AFPK® 자격인증자가 회원으로 가입한 FP전문가 단체입니다.

한국FP협회는 2003년까지 CFP® 및 AFPK® 자격인증 업무를 담당해왔습니다. 그러나 자격인증의 객관성을 높이기 위해 자격인증 업무는 회원 조직으로부터 독립되어야 한다는 국제 FPSB의 권고에 따라 2004년 1월 한국FP협회로부터 한국FPSB가 분리, 독립하여 자격인증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한국FPSB는 자격시험 개최, 시험교재 개발, 자격인증 업무를 맡고 있으며, 한국FP협회는 회원들과 함께 파이낸셜 플래닝 제도와 활용 방법을 널리 알리고 FP포럼 활동, 계속교육, 스터디 운영 등을 통해 회원의 윤리의식과 전문성을 높여나가는 것은 물론 회원 상호간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원활한 업무 협력과 정보 교류가 이뤄지도록 힘쓰고 있습니다. 또한 대국민 강연회, 경제 교육, 무료FP상담 활동을 지속적으로 벌여 금융소비자의 권익을 높이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한국FP협회의 유료회원이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한국FP협회 회원은 누구나 유료회원이 될 수 있으며, 유료회원으로 전환하면 FP와 관련된 다양한 정보 자료를 얻을 수 있고 네트워크를 쌓을 수 있습니다.

최초 가입 시에는 E-회원으로 등록되며 연회비(연 10만원)를 결제하면 유료회원으로 등업되게 됩니다.

라이센스비와 회비(Membership fees)는 무엇이 다른가요?
제 ID로 접속이 안돼요

AFPK®, CFP® 자격인증을 받았다면 자격시험 접수 당시 사용했던 ID와 별도로 한국FP협회 홈페이지에서 다시 회원가입을 해주셔야 합니다.
FP저널, FP교육센터의 온/오프라인 계속교육, 무료 세미나 등으로 취득한 학점은 한국FPSB 홈페이지(http://www.fpsbkorea.org/)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계속교육 학점을 무료로 취득할 방법은 없나요?

한국FP협회는 매월 FP저널을 웹진형태로 발행하고 있으며 FP저널을 통해 계속교육문제를 출제해 회원님의 학점 취득을 돕고 있습니다.


회원님은 한국FP협회 홈페이지 상의 계속교육문제를 풀고 70점 이상 획득하면 1학점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FP저널 계속교육문제는 발행일 후 당해 년도까지언제든지 응시할 수 있으며AFPK® 자격인증자, CFP® 자격인증자모두계속교육 문제풀기를 통해 필요 계속교육 학점 모두 취득 하실 수 있습니다. (윤리 2학점 제외)


계속교육문제풀기는연회비(Membership fees)를 납부해주신 유료회원님에 한해서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 밖에 FP교육센터에서는 파이낸셜플래닝 실무에 관한 다양한 교육과정을 온/오프라인으로 개설하고 있으며 유료회원은 회원 할인가에 교육을 수강하고 학점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이외 무료 세미나, FP우수사례 발표, 매년 FP컨퍼런스(유료회원 할인) 등을 개최해 회원님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교육기회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한국FP협회를 통해 취득한 계속교육학점은 FP협회가 직접 관리해 드리며 자격갱신 신청 시에도 FP협회가 회원님의 취득 학점을 대신 제출해 드립니다.

FP저널 발행 관련?

한국FP협회의 FP저널은 2017년 7월부터 발간 형태를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바꾸었습니다. 이를 계기로 보다 빠른 FP관련 소식과 정보를적시에 전달하고자 격월간에서 월간으로 발행기간을 단축하고 인터넷은 물론 모바일 기기로도 읽을 수 있도록 편의성을 높였으며 댓글 기능을 도입하여 콘텐츠 제작에 독자 여러분의 참여를 늘리는 등 SNS시대의 독자들에게 더욱 가까이 다가가기 위한 다양한 준비를 했습니다.


<유료회원 혜택>
FP저널은 매월 1일 발행됩니다. 유료회원은 별도의 구독신청 없이 기사를 보실 수 있습니다. 또한 FP저널의 모든 기사는 PDF 파일로 한국FP협회 홈페이지를 통해 다운받을 수 있으며, 2014년 7월 이전에 발간된 FP저널 인쇄본을 홈페이지에서 볼 수 있습니다.


<일반회원 및 비회원>
월 2회 발송되는 뉴스레터를 통해 당월 분 FP저널 기사를 만나볼 수 있습니다.

우편물, 이메일 주소를 바꾸고 싶어요

우편물, 이메일 주소를 변경하시려면 한국FP협회 홈페이지에 로그인 한 후 ‘마이페이지 – 회원정보 수정’에서 직접 수정이 가능합니다. 만약 오류가 발생 될 경우 협회로 문의 주시면 변경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주소를 바꾸어도 자료가 오지 않아요

한국FP협회로 연락을 주시면 최대한 신속하게 처리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